if / else-if / else문
- if문 다음에 else를 2번 쓰고 싶을 때 else-if로 바로 연결할 수 있다.
public class Ex03_IfElseIfElse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score = 85;
if (score >=90) {
System.out.println("A");
} else if (score >= 80) {
System.out.println("B");
} else if (score >= 70) {
System.out.println("C");
} else if (score >= 60) {
System.out.println("D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E");
}
}
}
테스트 3
- char 타입에 들어간 값이 혈액형과 같은지 비교하는 if if-else else문 만들기
- AB형은 무시하기
public class Test03_If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char char1 = 'O';
if (char1 == 'O') {
System.out.println("O형입니다.");
} else if (char1 == 'A') {
System.out.println("A형 입니다.");
} else if (char1 == 'B') {
System.out.println("B형 입니다.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잘못된 입력!");
}
}
}
조건식 : 반드시 true, false를 반환 받는 식 (=boolean에 맞는 타입)
테스트
- 홀짝의 판단
- 조건식의 연결을 통해 3의 배수인지도 같이 출력
public class Ex04_IfAndOr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num = 17;
if (num%2 ==0) {
if (num%3 ==0) {
System.out.println("짝수이며 3의 배수이다.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짝수이며 3의 배수가 아니다.");
}
} else {
if (num%3 ==0) {
System.out.println("홀수이며 3의 배수이다.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홀수이며 3의 배수가 아니다.");
}
}
}
}
switch문
- 선택문이라고 한다. 다중 if문을 간략하게 표현한 것.
- 값을 기준으로만 판단 가능함. 복잡한 조건에는 까다롭다.
- switch ( 기준 값 ) 으로 시작한다.
- switch는 블럭킹이 없다. case를 사용해서 case와 같은 경우 실행
- break를 사용해 종료 시킨다.
- break 없으면 이후의 명령문을 모두 실행한다.
- default를 사용하면 나머지에 해당하는 결과를 실행할 수 있다.
public class Ex01_SwitchCase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num=10;
switch (num%2) {
case 0:
System.out.print("짝수 ");
break;
case 1:
System.out.print("홀수 ");
break;
}
switch (num%3) {
case 0:
System.out.println("3배수");
break;
case 1:
System.out.println("3배수x");
break;
}
}
}
테스트
- 100~90 A학점
- 89~90 B학점
- 79~70 C학점
- 69~60 D학점
public class Test01_Switch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score = 90;
switch (score/10) {
case 10:
System.out.println("A");
break;
case 9:
System.out.println("A");
break;
case 8:
System.out.println("B");
break;
case 7:
System.out.println("C");
break;
case 6:
System.out.println("D");
break;
}
}
}
반복문
for 반복문
- for (1. 초기값()변수 초기화); 2. 조건(true일 때 반복) ; 4. 변수 증감식) { 3. 반복 구간 }
테스트
- for문만 이용해서 1~10까지의 수 중 짝수만 출력
- for문만 이용해서 1~10까지의 수 중 홀수만 출력
public class Ex01_For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for (int i=2; i<=10; i+= 2) {
System.out.print(i + " ");
}
System.out.println("");
for (int i=1; i<=10; i+= 2) {
System.out.print(i + " ");
}
}
}
디버깅
- 행 번호 옆에 더블 클릭 : 브레이킹 포인트, 프로그램 정지 지점
- F6 : 코드 1줄 실행
- F8 : 다음 브레이킹 포인트로 이동
'공부일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230920 (Java) (0) | 2023.09.20 |
---|---|
230920 (HTML) (0) | 2023.09.20 |
230919 (HTML) (1) | 2023.09.19 |
230918 (Java) (0) | 2023.09.18 |
230918 (HTML, JSP기초) (0) | 2023.09.18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