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공부일지

230919 (Java)

if / else-if / else문

  • if문 다음에 else를 2번 쓰고 싶을 때 else-if로 바로 연결할 수 있다.
public class Ex03_IfElseIfElse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int score = 85;
		if (score >=90) {
			System.out.println("A");
		} else if (score >= 80) {
			System.out.println("B");
		} else if (score >= 70) {
			System.out.println("C");
		} else if (score >= 60) {
			System.out.println("D");
		} else {
			System.out.println("E");
		}
	
	}
}

 

테스트 3

  • char 타입에 들어간 값이 혈액형과 같은지 비교하는 if if-else else문 만들기
  • AB형은 무시하기
public class Test03_If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char char1 = 'O';
		if (char1 == 'O') {
			System.out.println("O형입니다.");
		} else if (char1 == 'A') {
			System.out.println("A형 입니다.");
		} else if (char1 == 'B') {
			System.out.println("B형 입니다.");
		} else {
			System.out.println("잘못된 입력!");
		}
	}
}

 

조건식 : 반드시 true, false를 반환 받는 식 (=boolean에 맞는 타입)

테스트

  • 홀짝의 판단
  • 조건식의 연결을 통해 3의 배수인지도 같이 출력
public class Ex04_IfAndOr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int num = 17;
		if (num%2 ==0) {
			if  (num%3 ==0) {
				System.out.println("짝수이며 3의 배수이다.");
			} else {
				System.out.println("짝수이며 3의 배수가 아니다.");
			}
		} else {
			if (num%3 ==0) {
				System.out.println("홀수이며 3의 배수이다.");
			} else {
				System.out.println("홀수이며 3의 배수가 아니다.");
			}
		}
	}
}

switch문

  • 선택문이라고 한다. 다중 if문을 간략하게 표현한 것.
  • 값을 기준으로만 판단 가능함. 복잡한 조건에는 까다롭다.
  • switch ( 기준 값 ) 으로 시작한다.
  • switch는 블럭킹이 없다. case를 사용해서 case와 같은 경우 실행
  • break를 사용해 종료 시킨다.
  • break 없으면 이후의 명령문을 모두 실행한다.
  • default를 사용하면 나머지에 해당하는 결과를 실행할 수 있다.
public class Ex01_SwitchCase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int num=10;
		switch (num%2) {
		case 0:
			System.out.print("짝수 ");
			break;
		case 1:
			System.out.print("홀수 ");
			break;
		}
		
		switch (num%3) {
		case 0:
			System.out.println("3배수");
			break;
		case 1:
			System.out.println("3배수x");
			break;
		}
	}
}

 

테스트

  • 100~90 A학점
  • 89~90 B학점
  • 79~70 C학점
  • 69~60 D학점
public class Test01_Switch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int score = 90;
		switch (score/10) {
		case 10:
			System.out.println("A");
			break;
		case 9:
			System.out.println("A");
			break;
		case 8:
			System.out.println("B");
			break;
		case 7:
			System.out.println("C");
			break;
		case 6:
			System.out.println("D");
			break;
		}
	}
}

 

반복문

 

for 반복문

  • for (1. 초기값()변수 초기화); 2. 조건(true일 때 반복) ; 4. 변수 증감식) { 3. 반복 구간 }

테스트

  • for문만 이용해서 1~10까지의 수 중 짝수만 출력
  • for문만 이용해서 1~10까지의 수 중 홀수만 출력
public class Ex01_For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
		for (int i=2; i<=10; i+= 2) {
			System.out.print(i + " ");
		}
		System.out.println("");
		for (int i=1; i<=10; i+= 2) {
			System.out.print(i + " ");
		}
	}
}

디버깅

  • 행 번호 옆에 더블 클릭 : 브레이킹 포인트, 프로그램 정지 지점
  • F6 : 코드 1줄 실행
  • F8 : 다음 브레이킹 포인트로 이동

'공부일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230920 (Java)  (0) 2023.09.20
230920 (HTML)  (0) 2023.09.20
230919 (HTML)  (1) 2023.09.19
230918 (Java)  (0) 2023.09.18
230918 (HTML, JSP기초)  (0) 2023.09.18